외과

이미지명
이미지명
  • 01.

    대장내시경이란?

내시경 검사란 말 그대로 안을 들여다본다는 뜻입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란 호스모양의 기구를 항문으로 삽입하여 장관 내부의 의심되는 병변이나 이상유무를 내시경을 통해 간편하게 육안으로 관찰함으로써 정확한 진단정보를 얻음은 물론 나아가 치료에 까지 이용되는 최신 진단 방법입니다.

폴립(용종)이 있으면 내시경을 통하여 절제할 수 있고 동시에 조직 검사를 시행합니다.

 대장 조영술 사진에 비하여 정확도가 높고 이상이 있는 경우 바로 조직 검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근래 들어 식생활 등이 서구화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대장 질환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대장검사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톡히 최근 보건복지부 통계를 보면 위암과 자궁암은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대장직장암은 약 15년 사이에 113%이상 증가하여 우리나라에서 네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이 되었습니다.

또한 서구에 많은 것으로 알려졌던 궤양성 대장염 등도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내시경하면 보통 위내시경만을 애기하는 것으로 알고 있을 정도로 대장 내시경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서울 본병원은 숙련된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을 통한 안전하고 성고적인 수술을 약속드립니다.

 

 

 

 

이미지명
  • 02.

    대장내시경의 목적

  • 특히 대장암은 대장용종으로부터 발생되어 대장암으로 진행되는 암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따라서 대자용종 단계에서 절제하여 대장암을 예방 할수 있습니다.

  • 어떤 증상이 있을 때 대장암이나 대장염 등 대장질환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대장의 기능적인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대장용종을 발견하여 미리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경우

배변 시항문으로 출혈이 있거나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올 때

만성적인 설사

대장암이나 조기 대장암 또는 대장 게실이 의심될 때

하복부에 자주 통증이 있을 때

최근 배변이 횟수 변화가 있을 때

발견된 용종을 제거하기 위해 실시

  •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한 분

변을 본 후에도 변이 남아 있는 듯 불쾌하며 잔변감으로 화장실에 자주 간다

점액변 또는 혈액이 혼합되어 나온다

변이 가늘어 지고 배변 습관이 변화가 생겼다.

설사 변비가 반복적으로 발생한다.

원인 불명의 빈혈이 있다

뱃속에 멍울이 만져진다

아랫배가 아프거나 수시로 당긴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고 식후 불편감이 켜졌다

가족 중에 대장암이 있는 사람

용종 제거의 병력을 가진 사람

  • 대장내시경 검사준비

1.검사예약

2.외래 진찰실에서 대장 내시경 검사를 의뢰하면 간호사에게 검사 날짜와 시간을 예약하고 준비에 대한 설명을 듣습니다.

3.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한 대장 정결

4.대장의 내부가 깨끗하게 청소되어야 정확한 검사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장이 깨끗하게 청소되지 않으면 검사 도중 대자 내에 많은 공기를 넣기 때문에 더욱 고통스럽게 됩니다.

5.깨끗한 대장정결을 위해서 검사 전날은 씨가 있는 과일(참외,포도,수박등)과 김치 등의 채소 및 김, 미역 등의 해조류를 금합니다.

6.검사 전날 저녁은 죽을 드시고, 대장정결제는 병원에서 설명을 들으신 내용에 따라 복용하시면 됩니다.

※ 검사실 내원

검사 당일에는 아무것도 먹지 말고 예약된 시간 15분 전에 병원에 도착하여 접수한 후 간호사 안내를 받으십시오.

연소자난 노약자는 보호자를 동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대장내시경 검사방법

1. 검사 당일 순서가 되면 하의를 갈아 입고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한 주사를 맞으며, 잠시 복도에서 기다리시면 순서에 따라 검사하여 드립니다.

2. 검사실에서는 침대 위에 왼쪽으로 누워 양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깁니다.

  먼저 항문에 국소마취제와 유활제를 바른다음 항문을 진찰 합니다.

3. 항문을 통하여 내시경을 넣고 공기로 장을 부풀리면서 내시경을 맹장까지 삽입합니다.

4. 검사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1030이 소요됩니다

  • 검사 후 주의점

검사가 끝난 후 약 30 분 정도는 병원에 머무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 검사 후에는 바로 귀가 하세요

공기에 의하여 배가 부르지만 가스를 배출하면 편하게 됩니다

진통제 때문에 약간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 대장내시경 검사 후 항문 통증이 심하게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항문쪽으로 두꺼운 내시경을 삽입하여 검사하기때문인데 이럴 경우 좌욕과 함께 진통제를 복용하면 대부분 1일 후에는 통증이 사라지게 됩니다.

만일 항문 통증이 지속 될 시에는 병원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검사 당일에는 운전을 하거나 기계를 다루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일은 삼가 하십시오.

가능하다면 하루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조직검사를 한 경우에는 대변에 피가 조금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만 보통은 곧 멈춥니다.

만약 계속해서 피가 나오는 경우에는 병원으로 연락해 주십시오.

검사 결과의 확인 : 조직 검사결과는 약 일주일 후에 나옵니다.

검사가 끝난 후 원장님 진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