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클리닉

이미지명
  • 01.

    골절이란?

 

골절이란 특골격의 연속성이 소실된 상태를 말하며, 그 손상 정도와 양상에 따라 단순골절로부터 여러 골절편을 형성하는 분쇄골절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또한 이러한 손상은 관절면을 포함해서 골표면의 어디든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02.

    직간접적인 물리적 충격을 받은 후 발생하는골절

이미지명

골절이나 전위를 위해서는 상당한 물리적 충격이 가해져야 합니다.

이러한 물리적 충격은 사지에 다양한 양상으로 가해질 수 있으며, 직접 혹은 간접적인 충격이나 염전력 또는 고에너지 등으로 심각한 근골격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물리적 충격은 골절의 흔한 원인이며, 직접적인 충격에 의하여 유발된골절은 충격이 가해진 부위에 발생하게 됩니다.

이미지명

를들면, 자동차사고의 경우 운전석 전면에 무릎을 부딪힌 경우는 무릎골 골절이 빈번하게 되며, 간접적인 물리적 충격으로도 골절이나 탈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에 충격은 사지의한쪽에 가해지지만, 손상부위는 충격이 가해지 곳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부위에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사지의 근위부에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들면,손을 뻗힌 자세로 추락한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광범위한 골절(손목뼈,팔뼈혹은 쇄골 등의 골절)입니다.

  • 03.

    직간접적인 물리적 충격을 받은 후 발생하는골절

개방성골절
▶골절부위를 덮곡 있는 피부와 연부조직이 손상되어 골절부위가 외부에 노출된경우로 피부의 열상은 골절에 의하여 날카롭게 돌출된 골절면이나 직접적인 물리적 충격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겨우 외부상처의 크기는 작은 천공으로부터 간격이 넓게 벌어져 광범위한 골조직이 노출되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며, 골절된뼈가 피부손상 부위로 노출도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육안적으로 골절된 뼈가 관찰되지 않더라도 골절부위에서 가까운 피부에 열상이나 창상이 있는 경우에는 개방성 골절로 간주해야 합니다
폐쇄성골절
▶골절부위의 피부와 연부조직에 열상이나 창상이 없는 경우를 폐쇄성 골절이라고 합니다. 개방성 골절은 폐쇄성 골절에 비하여 합병증 발생률이 높으며, 흔히 발생하는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개방성 골절은 폐쇄성 골절보다 출혈량이 많으며, 둘째로 개방성 골절에서는 외부환경의 오염물이 골절부위로 침투되므로 골절부위의 감염률이 높습니다. 골절부위가 감염되면 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며 심각한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모든골절에 대하여는 반드시개방성 혹은 폐쇄성 여부를 분류하여 병원에 도착하는 즉시 적절한 처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 04.

    골절의 치료

골절치료의 궁극적 목표는 골절편을 만족할 만한 위치로 정복하여 골절부를 유합시키고, 기능 및 미관을 가능한 정상에 가깝도록 회복시켜 조기에 본래의 생활로 복귀시키는 데 있습니다.

골절은 환자의연령, 전신상태, 손상정도, 손상부위 및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 가벼운 보호 및 관찰 만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겨우부터 관혈적 정복 및 금속 내 고정을 요하는 경우까지 여러 가지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식의발달과 기술의 혁신으로 적응증 및 금기증이 변할 수 있으며, 담당의사의 경험과 선호도 등에 따라 골절의 치료 방법이 다를 수 있고, 한골절에 두가지 이상의 치료 방법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 05.

    재활치료

이미지명